검사소개 / 소요시간 / 장정결제 / 식이조절 / 주의사항
[대장내시경검사 소개 & 소요시간]
대장내시경은 항문으로 내시경을 넣어서 대장 끝 ‘맹장’이라는 곳까지 들어가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끝에는 카메라가 달려있어 대장을 관찰하면서 나오는 검사가 바로 대장내시경 검사입니다. 소요시간은 약 10분~20분정도 이지만, 내원하여 혈압측정, 동의서작성, 정맥라인 확보, 내시경 후 회복시간을 고려하면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대장내시경 할 때 장정결제가 필요한 이유]
대장 내 남아있는 변을 없애고 대장점막을 온전히 관찰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제의 주요성분은 물에 잘 흡수되지 않는 물질로 대장 안으로 물을 끌어당깁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과정 중 가장 힘든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1. 가루약
가루약은 사진에서는 ‘크린뷰올’ ‘쿨프렙‘ 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물에다가 가루약을 섞어먹는것인데 이 가루약맛이 짜고 시고 요상한 맛(?!)이 납니다.
크린뷰올은 전날저녁 물1L에 가루약+당일날(새벽~아침)에 물1L에 가루약을 드시게 됩니다. (총 물2L에 가루약 2번 먹는셈입니다.)
쿨프렙은 추가로 500cc물을 한번씩 더 드셔서 총 3L 를 드시게 됩니다. (총 물3L에 가루약 2번 먹습니다.)
쿨프렙은 변비가 심한 분과 투석 환자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2. 알약
상품명은 ‘오라팡’ 입니다.
검진전날 저녁 물1L 와 알약 14개@@를 먹어야 합니다.그리고 그걸 검사하시는 날 아침 반복합니다.결국 물2L와 알약 28알을 먹는 셈입니다.
첫번째 가루약과의 차이점은 ‘가루약이 알약으로 뭉쳐져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제일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물은 총2L로 크린뷰올과 같기 때문에 이상한 가루맛을 안느끼고 넘길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3. 한번만 먹는 약
상자를 열면 투명한 테이크아웃 커피잔 같은것이 들어있고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걸 총 6잔 마셔야 합니다!
(총 1.38L 로 그래서 상품명이 원프렙1.38입니다)
1잔은 원프렙 시럽 섞어서 한번, 2,3번째 잔은 맹물을 먹는것을 반복합니다.
이 제품의 가장 좋은점은 맛이 괜찮다는 것입니다. 레몬에이드맛으로 꽤 먹을만 합니다.
먹는 시간은 검사하시기 4-5시간 전입니다. 만약 아침8시에 검사라면 새벽 3시~4시, 아침9시라면 새벽4시~5가 되는 셈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2~3일 전부터 음식 조절이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조절]
-대장내시경 하시기 전에는 식이 조절이 필요합니다.
-피해야하는 음식은 장안에 오랫동안 남아있는 음식입니다. 김치는 고추가루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씨앗이 있는 과일, 김, 미역, 고추씨, 견과류는 내시경시 흡인도 안되고 장을 가리게 되니 2-3일 전부터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드실 수 있는 음식은 하얗고, 부드러운 음식입니다. 생선도 하얀 부분만 드시고 껍질은 안드시는 것이 좋으며, 탄산음료도 괜찮지만 색깔이 진한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 주의사항]
–검사 전날 점심까지 드시고 전날 저녁부터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만약 너무 어지럽거나 고령자, 당뇨환자인 분은 흰죽이나 미음을 드셔주세요.
-심장질환, 뇌질환으로 아스피린 등 출혈에 영향이 있는 약을 복용하신 경우 담당의사에게 말씀하여 주세요.
대부분의 약물은 전날까지 모두 섭취 가능하며, 검사 당일날은 드시지 않으면 됩니다.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소량의 물과 함께 오전 6시경 약을 드시면 됩니다.
-당뇨약은 검사 당일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장정결제 복용 후 충분히 움직여 주셔야 배변활동이 잘 이루어집니다.
-장정결제 복용 후 변이 건더기가 없이 맑은 노란색으로 나와야 합니다. (만약 맑게 나오더라도 약은 모두 복용하셔야 합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수면마취한 경우 어지럽고, 기억이 잘 나지 않을 수 있으니 운전이나 중요한 일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용종절제술을 한 경우는 첫 식사는 죽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시술 당일 음주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용종절제술을 하지 않는 경우 바로 일반 식사가 가능합니다.
-대장내시경 시 가스를 주입하여 장을 펴서 관찰하기 때문에 복부팽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볍게 걷거나 운동을 해서 장운동을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천시 서구 검단로469, 선명타운 4층 5층 전체 ㅣ 대표전화: 032-563-2770, 신장실직통: 032-563-2780ㅣ 사업자등록번호 705-17-01715 ㅣ 대표자: 이종민, 한서애
COPYRIGHT ⓒ 2023 아산큰내과의원 All Right reserved